메모일기끄적/개발자 일기

[개발꿈나무이야기] 10. 프로젝트 막바지

유호야 2021. 2. 13. 16:35
반응형

2021년 새해가 밝았고 이제 수업 종료까지 2주 정도 남은 것 같다. 중간에 설날이 끼는 바람에 쉬긴 했으나 다시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때인 것 같다. 요리 레시피 사이트를 만들고 있었는데,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서 팀 안에서 1인분을 못할까봐 혼자 간단한 게시판을 2번 정도 만들었다. 제일 처음에할 때는 진짜 이해 안 가는데 그냥 만들었다. 2번째 하니 약간씩 보인다. 그리고 막상 프로젝트에 들어가서 한 번 더 만들다 보니, 이 코드는 왜 이렇게 쓰였을까, 질문이 생긴다. 아무것도 모를 때는 질문할수가 없는데, 질문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는 건 발전이 있었다는 뜻이었겠지! 하고 좋아했었다. 하지만 그거 좋아할 시간 없이 계속 웹사이트를 발전시켜 나가야했다. 선생님이 말씀하시기를 우리는 잘 하고 있다고 한다. 그런데 문제는 나중에 포트폴리오를 볼 때는 벡앤드도 백엔드지만, 프론트엔드가 후지냐 아니냐에 따라서 또 판단하게 된다고 그 부분에 있어서도 좀 보충이 필요하다고 하셨다. 다홍치마라고 아마 어쩔 수 없는 것 같다. 그리고 백엔드 개발자의 숙명은 프론트엔드도 해야한다고 하신다. 프론트엔드에게는 백엔드를 시키지는 않지만, 백엔드에게는 프론트엔드는 기본이라고 한다. 아무튼 마무리 잘 해서 취업 성공하고 싶다!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