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지난 강의 요약
- clone: 원격 저장소 (github) 을 내 컴퓨터에 복사해 온다.
- add: 내 컴퓨터에서 작업한 파일들을 스테이지에 추가 / 스테이징
- commit: 스테이지에 올라온 파일들을 가지고 내 컴퓨터에 저장 (세이브와 같다.)
- push: 커밋들을 원격 저장소에 업로드
이번 강의 요약
- checkout 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마지막 커밋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.
- sourceTree의 코드뭉치 버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변경사항을 되돌릴 수 있다.
되돌리기
코드뭉치버리기
클릭하면
저장했다고 하더라도 되돌려진다.
변경 사항 저장하기
먼저 커밋하고 난 상태에서 아무 파일이나 열고 이상한 내용을 마구 입력합니다. 이 상태에서 조금 겁이 나지만 저장
되돌리기
변경사항에서 되돌릴 파일을 선택하고 "코드 뭉치 버리기" 를 선택합니다. 끝났습니다. 진짜로요. 참 쉽죠?
checkout을 이용해서 저장하지 않은 변경 내용 취소하기
지난 글을 통해 간단히 git을 이용해 작업 내용을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. 커밋은 변경사항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고, 푸시는 깃헙 서버에 업로드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. 이번에는 마지막 세이브로 돌아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게임이라면 자주 하는 행동인데 - 예를 들어 랜덤상자를 깠는데 원하는 아이템이 안 나왔을 때라던지 - 일반적인 작업에도 매우 유용합니다. 이런 행동을 git에서는 checkout 이라는 명령을 통해서 가능한데 SourceTree에서는 더욱 쉽게 가능합니다.
반응형
'githu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ithub] Git 입문 4강 : 병합(merge) 살펴보기 (0) | 2021.05.19 |
---|---|
README.md 사용법 (0) | 2021.05.18 |
[github] Git 입문 3강 : 브랜치의 개념 (0) | 2021.05.17 |
[github] Git 입문 1강 : 소스트리 사용해보기 (0) | 2021.05.17 |
[github] git과 github란? (0) | 2021.05.16 |